기사 메일전송
연 0.8% 초저금리로 80억 지원…서울 강서구, 중소기업 숨통 틔워
  • 박창균 기자
  • 등록 2026-02-09 10:16:15

기사수정

연 0.8% 초저금리로 80억 지원...서울 강서구, 중소기업 숨통 틔워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경기 침체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지원` 사업에 나선다.

 

올해 융자 규모는 총 80억 원이다. 본사가 강서구에 소재한 공장등록업체, 벤처기업, 이노비즈기업(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은 최대 3억 원, 그 외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은 최대 5천만 원까지 신청할 수 있다.

 

특히 구는 중소기업의 경영 안정을 돕기 위해 융자 금리를 연 0.8%까지 낮췄다. 이는 지난해 연 1.5% 금리 대비 0.7%p 인하한 것으로, 기업들의 이자 부담을 크게 덜어줄 전망이다.

 

금리는 고정이며, 1년 동안은 이자만 납부하고 다음 해부터 4년 동안 원금과 이자를 나눠 내면 된다.

 

융자금은 시설자금, 운전자금, 기술개발자금 등 기업의 경영 활동과 직접 관련된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다. 타 용도로 사용하면 대출은 해지되며, 지원금액은 일반금리로 소급 적용된다.

 

현재 강서구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를 상환 중이거나, 국세 및 지방세 체납이 있는 업체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 접수는 2월 9일부터 자금 소진 시까지 진행된다. 신청서, 사업계획서 등 관련 서류를 갖춰 강서구청(화곡로 302) 지하 1층 소회의실에 방문 제출하면 된다. 구청 접수처는 2월 27일까지 운영된다.

 

3월 3일부터는 접수처가 변경된다. 구는 2월 접수 현황을 바탕으로 기업 밀집도와 인구 분포 등을 고려해, 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권역별 `찾아가는 원스톱 금융클리닉`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클리닉에선 구가 지원하는 금융 제도를 안내하고 접수까지 현장에서 받는 등 보다 편리하게 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구체적인 장소는 추후 강서구청 누리집을 통해 안내할 계획이다.

 

서류 접수 후엔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우리은행의 심사를 거쳐 선정 결과를 개별 통보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강서구청 누리집(공지/새소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지난해 `2025년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지원` 사업을 통해 146개 업체가 총 66억 8천여만 원의 융자지원을 받은 바 있다.

 

구 관계자는 "이번 융자지원은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기업이 흔들리지 않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지원정책을 꾸준히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송파여성새로일하기센터, 진로설계강사 양성과정 훈련생 모집 송파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진행하는 진로설계강사양성과정 훈련생 모집 안내 송파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송파센터, 관장 유근수)가 2020 여성가족부 직업훈련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한 ‘진로설계강사
  2.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코로나19로 ‘장애인가족행복페스티벌 2020’ 개최 취소 발표 ‘장애인가족행복페스티벌 2020’ 순서지 표지에 실린 가화상_전체대상을 수상한 조은미 가족 한국지체장애인협회(중앙회장 김광환, 이하 지장협)가 7월 9일(목) 오전 11시 글래드호텔여의도 블
  3. 현대모비스, 7000명 협업툴 ‘플로우’로 소통한다 협업툴 플로우가 현대모비스 본사 전 직원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을 확대했다 협업툴 플로우 개발사 마드라스체크(대표 이학준)는 현대모비스가 본사 전 직원 대상으로 플로우 도입을 완료했다고 9일
  4. 비스타젯, 2020 포뮬러원 월드 챔피언십에서 스쿠데리아 페라리와 파트너십 지속 VistaJet x Scuderia Ferrari 최초이자 유일한 글로벌 비즈니스 항공기 운영사 비스타젯(VistaJet)이 지난해에 이어 2020년에도 스쿠데리아 페라리 팀과 파트너십을 맺
  5. 옥스포드 대학교 앤드류 해밀턴 총장, ‘2013 지식강연시리즈’ 첫 강연 주한영국문화원은 개원 40주년을 기념해 새롭게 마련한 ‘2013 지식강연시리즈(이하 지식강연)’의 첫 번째 강연자로 옥스포드 대학교 앤드류 해밀턴 총장을 초청해 서울 은평구 하나고등학교에서 4일 첫 강연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